하나. 밝은 집은 color를 사용하여 따뜻한 색과 베이지,오렌지 계열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어두운집은 화이트,유백색 그리고 밝은 베이지를 이용하여 밝은 분위기
를 연출하는 것이 넓어 보인다.

둘. 적은 평수일수록 동 질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며 가로줄 방향성을 주어 넓어 보이게 해준다. 반면, 넓 은 공간을 중량 감 있는 칼라나 벽지의 무늬가 잘 나타난 벽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셋. 가구,문턱,문짝에 맞추어 벽지를 정한다.
문짝〉몰딩〉바닥...의 칼라 순으로 문짝과 몰딩은 동 질 계열로 해주는 것이 좋다.

넷. 전체 분위기를 고려하여 컨셉을 정한다. 내추럴 분위기는 자연스런 직물,핸디 코트,회벽 느낌의 벽지를 도시적 미니 멀 한 분위기에는 균형잡힌 직물류를 클래식은 자가드,고전적 무늬를 사용한 벽지를 선정한다.




1. 거실
거실은 가족들이 하루의 피곤을 풀고 휴식을 취하기 위한 공간이므로 극적인 효과를 내는 것보다는 부드럽고 차분한 것이 좋다.
대체로 엷은 무채색,중간색,밝은 계통의 색은 실내를 차분하게 가라앉혀주게 된다.
그러나 거실이 아주 넓을 경우는 한색계통보다는 난색계통이 아득함을 가져다 준다.

2. 침실
침실의 색조를 정할 때에는 벽지와 바닥,그리고 커튼의 색을 주조로 먼저 정한다음 문이나 창,가구등의 순서로 색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므로 자극적인 색채는 적합하지 않으며 심신을 가라앉히는 배색이 무난하다.

* 파란색 - 침실의 이상적인 색채로 긴장을 완화,행동을 이완 시켜주며 피곤함을 씻어주는 신선한 안락감을 제공한다.
* 오렌지색 - 여성적이고,따뜻하며 화려한 느낌을 준다.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며 빛이 잘 들지 않는 실내에 적당한 색이다.
* 녹색-어느 실내에서나 가장 무난한 색으로 통한다.
* 진녹색/연두색/에메랄드색 - 조금씩 쓰였을 때 아주 좋은 극적 효과를 나타낸다. 차가운 느낌을 주는 색채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더운 실내의 권태로운 분위기를 없애준다.

3.아이들 방
아이들 방에는 아이들에게 맞게 디자인된 벽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아이들 방에는 적색,녹색,청색,노란색등 원색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무채색으로 대비 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자극적이고,산만하므로 공부할 때나 독서할 때 도움을 주지 못한다.그리고 띠 벽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벽의 상하를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낙서하는 습관이 있으므로 재질은 낙서가 잘 닦이는 것이면 좋다.

4.주방
주방은 가사일을 할 때 작업능률을 올릴 수 있고 피로 감을 덜어주는 쾌적한 실내로 꾸며져야 한다.
대체로 밝고,따뜻한 질 감으로 하며 실내색채는 식욕을 돋구어 줄 수 있는 오렌지,핑크,크림,베이지계통의 난색계열의 색상이 대체로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