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공간인 거실에서 필요한 조명은 그 넓이와 사용 목적에 알맞은 쓰임새 있는 조명이 필요하다.
우선,거실 전체를 비추는 전체조명과 특별한 목적을 위한 부분조명, 그리고 분위기를 돋우는 장식 조명이 있다.
천장에는 다운라이트만을 설치하거나,샹들리에 또는 실링라이트를 달아 전체를 비추고, 스코트라이트나 스탠드등으로 보다 밝게 하고 싶은 곳에 조명을 설치한다.
그리고 무드를 내는 장식용 스탠드나 벽등을 첨가하면 명암의 콘트라스트가 생겨 훨씬 실내분위기가 아득하고,변화있게 된다.

 


기본적으로 휴식공간의 침실을 밝지 않게 하는 것이 원칙이다.
직접 보아도 부담이 되지 않는 등을 설치해야 한다.우유 빛 유리로 만들어진 반 직접 광 타입이나 부드러운 빛을 내는 전반확산조명등을 설치하면 눈부심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침대 옆이나 머리맡,화장대 거울 윗면등에 설치할 부분조명으로 사용할 조명기구들은 가능한 조명의 각도 조절
이 쉽고 빛이 벽으로 향하도록 만들어진 것을 고른다.


 


주방은 음식을 만드는 작업공간이므로 기능적인 면을 우선적으로 고려 해야 한다.조리하는 재료가 신선한지, 음식에 불순물이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그림자가 생기지않게 충분한 밝기가 필요하다.
또한 식당에서의 조명은 요리가 맛있게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식탁의 경우에는 펜던트를 사용해 중앙만을 밝게 비춰주고,백열등같은 황색계통의 등을 사용하면 음식이 맛있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식탁위로 내려오는 펜던트의 등 높이는 눈 높이와 같거나 약간 높게 해서눈부심이 없도록 조절한다.



욕실은 습기가 많은 공간이므로 쉽게 녹슬지 않는 조명기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른바 전구를 완전히 덮으면서 고정되는 유리구의 천장등이나 안쪽으로 매입되는 다운라이트등이 많이 쓰인다.
전체조명은 천장등으로 하거나 벽에 매립된 형태의 조명을 사용하고,부분조명은 거울의 윗 부분이나 거울주위에 따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면도를 하거나 화장을 할 때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아 편리하기 때문이다.

 


어린이 방은 무엇보다도 밝고,안전하고,기능적 이어야 한다.천장에는 밝고 커다란 전체조명을 달아야 하고,취학이전의 어린이 방은 놀이와 휴식에 적당해야 하고,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는 공부하기에 알맞은 조명기구가 필요하다.단,깨질 우려가 있는 유리제품이나 장식이 많고 화려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어두움을 무서워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간편하게 벽에 콘센트에 꽂아두기만 하면 되는 플러그-인 스타일의 꼬마전구를 설치하거나,침대 옆에 작은 스탠드를 아이가 좋아하는 곰 인형이나 장난감,가족사진이 들어있는 액자등과 잘 어울리게 코디 하면 좋다.